PM학습일지

[제로베이스 PM스쿨 19기] 학습일지 Day 3

죠PM 2023. 10. 14. 19:20

이번주도 결국...

시간에 쫓겨 과제중이다...

출퇴근하면서 강의는 들을 수 있어 다행이지만,,,과제는 각잡고 해야되니...

첫번째 LMS과제는 시작도 못했네...

그래도 오늘 내일 열심히 달려봐야지


Chapter 03. Growth Hacking

 해킹은 흔히 알고 있는 해킹이 아닌 '경작하다'라는 뜻도 있다고 한다. 그렇게 그로스해킹의

뜻을 풀어보자면 '경작해서 성장하다'로 해석할 수 있다. 그래서 그로스 해킹이란 = 기존에 없던 시장을 창조하고 고객을 발굴하여 서비스를 키운다는 걸 의미한다. 그로스 해킹의 과정은 먼저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을 검증하며 대책을 세우고, 개선한다. 또 다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며 개선...이 사이클을 반복한다. 여기서 포인트는 세가지다.

  1. 제품/서비스도 포함하여 개선한다.
  2. 유저획득부터 수익화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에서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3. 데이터에 기반한 가설 검증 및 분석

AARRR이란?

 Acquisition - 유저 유입

 Activation - 유저 첫 방문 및 경험

 Retention - 유저 재방문

 Revenue - 수익

 Referral - 기존 유저가 신규 유저에게 추천

출처 - https://www.wisetracker.co.kr/blog/aarrr_master

1. Acquisition - 유입단계. 지표로 볼 수 있는 것은 보통 CTR, DAU, 앱 설치/실행 수 등이 있다.

2. Activation - 활성화단계. 지표로 볼 수 있는 것은 대표적으로 회원가입, 로그인, 상품조회수 등이 있다.

3. Retention - 재방문율. Cohort분석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른 유저 리텐션을 분석하는 것이다. 전환율과 이탈율을 지표로 볼 수 있다.

4. Revenue - 수익. 매출과 LTV(Life Time Value)를 지표로 볼 수 있다.

5. Referral - 추천. 흔히 보이는 초대링크 / 초대코드 이다. 리뷰작성 수, 혹은 공유하기도 있다.


그로스해킹, AARRR을 알았지만 그것보다 더 와닿는 건 모든 것은 정량적인 데이터로 볼 수 있는 지표가 중요하다는 걸 알았다.

학습일지로 정리하며 또 복습이 됐고 이것을 바탕으로 LMS과제도 바로 하러 가야지..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