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학습일지

[제로베이스 PM스쿨 19기] - 학습일지 Day 1

죠PM 2023. 10. 9. 00:37

빡쎄다

아직 재직중이라는 핑계로 연휴 전까지 마음 놓고 있다가 연휴 시작하자마자 부랴부랴 얼리버드 퀘스트를 완료했다...

긴 연휴가 끝남과 동시에 PM스쿨

매니저님의 친절한 OT를 듣고 다시 다잡는 마음...(마음뿐이었다)

일주일간 강의듣고 과제해보니 재직중이라 힘들다는 건 핑계가 아닌 사실이었다..

이쯤에서 의미없는 한탄은 그만하고 찐 학습일지를 적어보자


Chapter 01 l 서비스 기획 첫걸음

기획 -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을 하기위한 과정을 설계하는 것서비스 기획 -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제품/서비스를 통해 설계하는 것

 

서비스 기획 방법론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워터폴 (Waterfall) - 각 단계가 폭포수처럼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정해진 일정에 맞춰 각 단계가 진행되는 방법론장점 - 대규모 팀의 합의점 도출이 용이함 / 개발 주기가 정해져 있어 스케줄관리가 안정적 / 요구사항이 픽스돼있어 혼란이 방지됨

 

애자일 (Agile) - 프로젝트 반복 주기를 작게 나누며 나뉜 주기의 결과물을 측정, 지속적으로 각 주기를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방법론장점 - 개발과정이 유연하고 빠름 / 소규모 팀이 병렬적으로 과제를 할당받아 진행이 가능함 / 테스트 및 리뷰에 따른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함.

 

방법이 다를 뿐 워터폴은 구시대적이고 애자일이 대세다! 라는 건 아니다.

 

기본 용어

기본 용어

알고 있던 것도 있지만 모르는 게 많으니 알아두도록 하자.


 

 

 

Product Manager는 말 그대로 Product(제품) Manager(관리자)인 것이다.

Product에 대한 정의와 Manager에 대한 정의를 각각 내려보자면,

 

제품 - 고객이 지닌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제공하는 수단 또는 매개물

관리자 - 제품의 기획부터 제작과 출시. 그리고 성장 전반에서의 리소스와 과정을 조율하고 지원하여 일을 완수할수 있게 돕는 사람

 

이라고 배웠던 것이 다시 한 번 기억났다. 한 번 더 되새기자. 기본에 충실한 건 언제나 좋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