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학습일지

[제로베이스 PM스쿨 19기] 학습일지 Day 4

죠PM 2023. 10. 15. 19:58

아직 너무 어렵다...

내가 잘 하고 있는게 맞는 건지 모르겠다...하다보면 알 게 될 수 잇을까


Chapter 04.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

1. 서비스 컨셉이란?

 '왜?'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 스스로에 대한 답변, 납득하고자 하는 내용

서비스 컨셉을 도출해내는 단계

  1. 문제 발굴 ->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
  2. 문제의식 검증 -> 실질적으로 사용자들이 정말로 이것을 문제라고 여기는가?
  3. 개선사항 도출 -> 문제해결에 대한 방안과 그것에 대한 초안을 설계하는 것, 그 이후로 실질적으로 구현이 가능한지? 에 대한 검증이 가능한지.
  4. 1,2,3을 통해 적절한 해결 방안을 만들어냈을때 서비스 설계를 위해 가설을 설정하는 단계, 이 지표를 어떻게 추출할 것인가? / 이 가설을 어떻게 검증할 것인가? 등을 설계해야하는 단계

기능조직과 목적조직

 기능조직 : 동일한 직군의 인력으로 조직을 구성하며, 필요에 따라 리소스가 할당되어 업무를 진행함

 목적조직 : 다양한 직군의 인력을 하나의 목적 아래에 조직을 구성하여 업무를 진행함

사용자향 서비스와 사업자향 서비스

1. 사용자향 서비스(B2C) - 개인사용자에게 특정한 가치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는 제품/서비스

B2C 대표 서비스 - 카카오톡, 페이스북, 네이버웹툰, 배달의민족, 마켓컬리, 유튜브, 쿠팡 등

 

2. 사업자향 서비스(B2B) - 사업자가 비즈니스를 운영하는데 필요로 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서비스

B2B 대표 서비스 - 슬랙, 세일즈포스, 유니티, 구스토 등

B2B 소프트웨어의 종류로는 플랫폼 비즈니스와 aaS 비즈니스가 있다.

aaS는 as a Service의 약자로 IaaS / PaaS / SaaS가 있다.


 사실 B2C, B2B, B2G등 다양하게 있는 것을 알고 있었고, 나는 항상 사용자 즉 Customer의 입장이었어서 PM으로 직무전환을 생각할 땐 B2C쪽으로 만 생각하고 있었다. (물론 지금도 마찬가지이다..ㅎㅎ)

 B2B 서비스는 여태껏 내가 많이 사용할 일도 거의 없는 경우이며 뭔가 더 복잡하다는 생각이 계속 들어서인가..조금 고리타분해 보인다..(지극히 주관적인 견해입니다...) 그치만 이 부분도 알고 있어야하는게 더 좋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