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이벤트가 있어...금토일동안 공부를 못했더니
과제들이 너무나 밀려있다...😭
이번주 다시 더 열심히 달려야지..
UX기획을 위한 컨셉 메이킹
컨셉 메이킹 방법론 - 머릿 속의 생각들을 가시화 시키는 작업
서비스와 기능의 구조를 그려내는 방법 - 시각화의 초기 단계
Context / Needs
사용자의 가치를 제공하고 사용성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고민하며 컨셉 메이킹을 봐야한다.
UX목표
사용자의 경험 제공 / 양질의 사용자를 이해한 서비스 / 사용자 특성 이해 / 사용자의 욕구 충족
프로토타이핑
→ 주요 기능만 포함된 미완성 시제품
→ 제품의 모형 / 개선과 보완
프로세스
요구사항 수집 - 프로토타입 설계 - 프로토타입 개발 - 사용자 평가 및 개선안 수집 - 개선/보안
페르소나 설정
가상의 유저를 만들어 우리 서비스를 잘 이용할 수 있는가 컨셉을 만들어 보는 것
프로토타이핑을 통한 구체화 하기
서비스에 대해 유저가 어떤 가치를 갖고 갈 것인가? 를 찾아 내는 것
사용자 경험 가치
-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 기술적 측면에서 실현 가능한 것이 무엇인가?
- 지속 가능한 서비스인가?
사용자 행동 이해
프로토타입과 페르소나를 갖고 타겟들의 행동과 맞춰지는지를 보는 것
- 사용자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맞춰지는가?
- 사용자는 서비스를 통해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가?
- 사용자의 니즈를 만족시키는가?
사용자 시나리오 확인
- 사용자의 불편함은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 사용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은 무엇이며 왜 사용하는가?
- 사용자의 프로세스는 어떠한가?
- 사용자가 생각하는 서비스의 가치는 무엇인가?
컨셉 메이킹할 때 고민해 봐야할 요소들
- 타겟 유저
- UX 가치
- UX 니즈
- UX 기능
- 타겟 마켓
- 아이덴티티
- 브랜드컨셉
- 핵심 기술
UX 리서치를 통한 사용자 경험 제공
정량 조사
A/B 테스트 / 서베이 / 클릭테스트 / 아아트래킹 / 카드쇼츠 등
→ 수치화된 데이터가 근거가 된다 → 생각을 조사하는 방법
정성 조사
사용성테스트 / 다이어리 스터디 / 포커스 그룹 인터뷰 / 디자인 워크샵
→ 행동을 조사하는 방법
UX 리서치 진행 방법
리서치 계획
주제 정의 / 명확한 목표 / 가설 및 예상 결과 정의 / 리서치 참가자 선정 / 데이터 수집 방법 정의
리서치 진행
타겟, 세그먼트 분석 / 이슈 도출 / 날카로운 관찰력 / 사용자 행동 분석 / 데이터 객관화
리서치 결과 분석
패턴 발견 → 결과를 종합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 수많은 가설을 검증함으로써 가장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야하는 것.
'PM학습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로베이스 PM스쿨 19기] 학습일지 Day 13 (0) | 2023.11.05 |
---|---|
[제로베이스 PM스쿨 19기] 학습일지 Day 12 (0) | 2023.11.02 |
[제로베이스 PM스쿨 19기] 학습일지 Day 10 (0) | 2023.10.26 |
[제로베이스 PM스쿨 19기] 학습일지 Day 9 (2) | 2023.10.24 |
[제로베이스 PM스쿨 19기] 학습일지 Day 8 (1) | 2023.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