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학습일지

[제로베이스 PM스쿨 19기] 학습일지 Day 11

죠PM 2023. 10. 31. 17:14

중요한 이벤트가 있어...금토일동안 공부를 못했더니

과제들이 너무나 밀려있다...😭

이번주 다시 더 열심히 달려야지..


UX기획을 위한 컨셉 메이킹

컨셉 메이킹 방법론 - 머릿 속의 생각들을 가시화 시키는 작업

서비스와 기능의 구조를 그려내는 방법 - 시각화의 초기 단계

Context / Needs

사용자의 가치를 제공하고 사용성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고민하며 컨셉 메이킹을 봐야한다.

 

UX목표

사용자의 경험 제공 / 양질의 사용자를 이해한 서비스 / 사용자 특성 이해 / 사용자의 욕구 충족


프로토타이핑

→ 주요 기능만 포함된 미완성 시제품

→ 제품의 모형 / 개선과 보완

프로세스

요구사항 수집 - 프로토타입 설계 - 프로토타입 개발 - 사용자 평가 및 개선안 수집 - 개선/보안

페르소나 설정

가상의 유저를 만들어 우리 서비스를 잘 이용할 수 있는가 컨셉을 만들어 보는 것

 

프로토타이핑을 통한 구체화 하기

서비스에 대해 유저가 어떤 가치를 갖고 갈 것인가? 를 찾아 내는 것

사용자 경험 가치

  •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 기술적 측면에서 실현 가능한 것이 무엇인가?
  • 지속 가능한 서비스인가?

사용자 행동 이해

프로토타입과 페르소나를 갖고 타겟들의 행동과 맞춰지는지를 보는 것

  • 사용자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맞춰지는가?
  • 사용자는 서비스를 통해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가?
  • 사용자의 니즈를 만족시키는가?

사용자 시나리오 확인

  • 사용자의 불편함은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 사용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은 무엇이며 왜 사용하는가?
  • 사용자의 프로세스는 어떠한가?
  • 사용자가 생각하는 서비스의 가치는 무엇인가?

컨셉 메이킹할 때 고민해 봐야할 요소들

  • 타겟 유저
  • UX 가치
  • UX 니즈
  • UX 기능
  • 타겟 마켓
  • 아이덴티티
  • 브랜드컨셉
  • 핵심 기술

UX 리서치를 통한 사용자 경험 제공

정량 조사

A/B 테스트 / 서베이 / 클릭테스트 / 아아트래킹 / 카드쇼츠 등

→ 수치화된 데이터가 근거가 된다 → 생각을 조사하는 방법

정성 조사

사용성테스트 / 다이어리 스터디 / 포커스 그룹 인터뷰 / 디자인 워크샵

→ 행동을 조사하는 방법

 

UX 리서치 진행 방법

리서치 계획

주제 정의 / 명확한 목표 / 가설 및 예상 결과 정의 / 리서치 참가자 선정 / 데이터 수집 방법 정의

리서치 진행

타겟, 세그먼트 분석 / 이슈 도출 / 날카로운 관찰력 / 사용자 행동 분석 / 데이터 객관화

리서치 결과 분석

패턴 발견 → 결과를 종합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 수많은 가설을 검증함으로써 가장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야하는 것.